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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정 / 이동형 좌표계 알아보기

UTF-404 2025. 2. 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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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동차 변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번엔 고정 좌표계(Along Fixed Axis)와 이동형 좌표계(Along New Axis)에 대해 알아보며, 이어서 3차원에서의 이동과 회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자.

 

고정 좌표계(Along Fixed Axis)

  • 회전이 월드 좌표계(Global Frame)에서 정의된 고정된 축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 회전할 때 축은 변하지 않고, 물체만 회전한다.

고정 좌표계 이미지

 

이동형 좌표계(Along New Axis)

  • 회전이 이전 회전의 결과로 생성된 새로운 축(Body Frame)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 각 회전이 적용될 때마다 축이 업데이트된다.

 

이동형 좌표계 이미지

 

📍고정 / 이동형 좌표계 요약

특징 고정 좌표계 이동형 좌표계
축 기준 고정된 글로벌 축 로컬 축
축 변화 여부 회전 후에도 축이 고정 회전 후 축 기준으로 업데이트
회전 순서 영향 회전 순서가 중요하지만 덜 복잡 회전 순서가 매우 중요

 

3차원 공간에서의 회전과 이동

↺ Rotation(회전) 

  • 물체가 특정 기준으로 원형 경로를 따라 회전하는 변환이다.
  • 3D 회전은 회전축(x, y, z)과 회전 각도에 따라 결정된다.
  • 주의 사항 : 이때 회전 순서는 x → y → z 순서로 회전해야 한다.

1. x축 기준으로 회전을 할 경우

x축 기준 회전

 

2. z 축 기준으로 회전할 경우

z축 기준 회전

3. y축 기준으로 회전할 경우

y축 기준 회전

앞서 말한 것처럼 회전 순서는 x, y, z순서로 회전해야 하지만 y축을 기준으로 회전을 할 경우 역회전을 하게 되어 기존의 공식에서 역방향의 값을 가지게 되는데, 이때 cos 값은 값의 변화가 없지만 sin 값은 역값을 가지게 되어 -를 붙이게 된다.

 

 

⇄ Translation(이동)

  • 물체가 직선 경로를 따라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는 변환이다.
  • 3D 공간에서의 이동은 물체의 좌표를 특정 벡터만큼 더하는 연산으로 표현된다.

아래는 3차원 공간에서의 동차 행렬을 표현한 행렬식이다.

3차원 공간에서의 동차 행렬 표현

 

결론

오랜만에 글을 올리게 되었다. 다행인 건 필자가 이 글을 오랜만에 다시 읽어보며 다시 정리를 하는데 내 머릿속에 아직 남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어 정말 다행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생각보다 남은 내용이 얼마 남지 않아서 다행이다. 이제 곧 기구학에 대한 기초 지식은 끝 마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는 ROS2를 활용한 실제 기구학 작동 모습과 동차 행렬에 대한 코드 구현 등을 개시할 예정이다. 

그럼 이제 설 연휴가 끝났으니.. 열심히 현생을 향해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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