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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지식 체계에 대해 알아보기(2)

UTF-404 2024. 2. 28.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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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분류 설명
검증(Verification)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 올바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검증
∙ 이전 단계에서 설정된 개발 규격과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판단
∙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확인(Validation)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 최종 사용자 요구 또는 소프트웨어 요구에 적합한지 판단
∙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분류 설명
회복 테스트
(Recovery Test)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안전 테스트
(Security Test)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성능 테스트
(Perfromance Test)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강도 테스트
(Stress Test)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구조 테스트
(Structure Test)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회귀 테스트
(Regression Test)
회귀 테스트는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병행 테스트
(Parallel Test)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나는 테스트 기법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원리

원리 설명
결함 존재 증명 ∙ 테스트는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
∙ 결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음
완벽 테스팅은
불가능
∙ 무한 경로(한 프로그램 내의 내부 조건은 무수히 많을 수 있음), 무한 입력 값(입력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의 조합이 무수히 많음)으로 인한 완벽한 테스트가 어렵다는 원리
초기 집중 ∙ 개발 초기에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면 테스팅 기간 단축, 재작업을 줄여 개발 기간을 단축 및 결함을 예방할 수 있는 원리
∙ SW 개발 초기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그 결과가 프로젝트 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용이 커진다는 요르돈 법칙 적용(Snowball Effect; 눈덩이 법칙)
결함 집중 ∙ 적은 수의 모듈(20% 모듈)에서 대다수 결함(80% 결함)이 발견된다는 원리
∙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의 내용인 80 대 20 법칙 적용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한다는 원리
정황 의존성 ∙ 소프트웨어의 성격에 맞게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는 원리
오류-부재의 궤변 ∙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다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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