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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설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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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설계 프로세스
프로세스 | 설명 |
문제정의 | ∙ 시스템의 목적을 수립하고, 최적화하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 |
사용자 모델 정의 |
∙ 시스템을 사용할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사용자 모델의 정의 ∙ 사용자 모델은 사용자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작업에 대해 지식 정도에 따라 초보자, 중급자, 숙련자로 분류 |
작업 분석 | ∙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하고 사용자 특징을 세분화하는 작업 분석 수행 |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 |
∙ 분석한 작업을 컴퓨터의 어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표현할 것인지 정의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
∙ 작업 모델을 기반으로 작업자가 예측한 대로 동작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정의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서는 컴퓨터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해 상호 작용을 하는 오브젝트(마우스, 키보드 등)를 선택, 시스템의 상태를 명확히 함 |
디자인 평가 | ∙ 설계한 인터페이스가 분석한 작업에 맞게 설계가 되었는지, 사용자의 능력이나 지식에 적합한지, 사용자가 쓰기 쉽고 편리한지 등을 평가 ∙ GOMS, 휴리스틱 등의 사용성 공학의 평가 방밥론 활용 |
📍 GOMS
- Goals(목표), Operators(행위), Methods(방법), Selection rules(선택 규칙)의 약자이다.
- GOMS Model은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이해하고 배우며 사용하는지에 대해 예측함으로써 이를 수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나 학습시간 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 휴리스틱
- 경험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 또는 학습하거나 발견하는 기법이다.
💡 UI 흐름 설계
프로세스 | 설명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작성 |
∙ 기능적 요구사항 검토 (입출력 데이터 파악, 저장 데이터 분석, 수행 연산 분석), 비기능적 요구사항 정의 (처리속도, 보안성 등 시스템 성능) |
화면의 입력 요소 확인 |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확인 ∙ 화면의 입력 요소 확인 ∙ 추가적으로 필요한 화면 요소 확인 ∙ 기능 표현을 위해 필요한 페이지 확인 ∙ 각 화면 간 이동과 흐름에 대한 확인 |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유스케이스 설계 |
∙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액터별 시나리오 작성 ∙ 액터의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액터를 그룹화, 세분화 ∙ 유스케이스 설계(각 입력 요소들의 형태와 입력 방법 구상, 각 화면 요소들의 배치 구상) |
기능 및 양식 확인 | ∙ 입력 박스, 콤보 박스, 라디오 버튼, 체크박스를 확인하고, 규칙 정의 |
📍액터(Actor)
- 시스템 외부에 있고 시스템과 상호 작용을 하는 사람 또는 시스템이다.
📍유스케이스(Usecase)
-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시스템 요구사항이자,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시스템의 기능이다.
💡 UI 설계 도구
- UI 설계 도구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인 UI의 설계를 지원하는 도구이다.
- UI 설계에서 비용 절감 목적으로 실제 제품이 나오기 전에 만드는 모형인 목업을 활용한다.
📍 목업(Mockup)
- 디자인, 사용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 목업은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 UI 개발 단계별 활용 가능한 설계 도구
- 일반적인 UI 개발 프로세스는 분석, 설계, 구현의 절차를 거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화면의 구현으로 이루어진다.
프로세스 | UI 디자이너 | 업무전문가/개발자 | 도구 |
분석 | UI 표준 설계 | 화면 프로토타이핑 화면 정의 보고서 정의 |
UI 패턴 도구 UI 모델링 도구 |
설계 | 디자인 시안 제작 화면 템플릿 제작 |
화면 설계 보고서 설계 응용 아키텍처 구현 |
UI 설계 도구 |
구현 | - | 화면 개발 | 프로토타이핑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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